구전 마케팅이란 무엇이고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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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마케팅 공부는 구전 마케팅이란 무엇이고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껍니다.

구전마케팅의 정의는 말글대로 소비자가 직접 경험하고 자발적으로 입을 통해 공유하는 마케팅이 

구전 마케팅입니다. 이런 구전 마케팅은 여러종류가 있는데요 ! 함께 살펴보시죠.

 

1)온라인 구전 (검색광고마케터 1급 기출문제)

온라인 구전 (EWOM : Electronic word of Mouth) : 온라인상에서 소비자가 직접 경험과 정보를 다른 소비와 

공유하는 자발적 의사소통으로 빠른 확산속ㄷ와 넓은 구전 영역을 특징으로 하니다. 

 

온라인 구전은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구전의 확산경로와 의견선도자를 파악할 수 있으며, 

기업의 입장에서 소비자의 의견을 청취하는 채널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이밖에 SNS, 블로그,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온라인 구전이 확산되며, 마케팅 관점에서 구전의 확산 경로와 과정을 분석하고, 긍정적, 부정적등의 의에 따라 대응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바이럴 마케팅

소비자들을 장려해서 그들이 마케팅 메세지를 다른 소비자들에게 퍼뜨리는 마케팅입니다. 

대표적 사례로는 구글이 지메일 런칭시 지메일 사용자가 다른 사람을 추천하면 이메일 계정 용량을 추가 제공하여 추첨을 확산한 예가 있습니다. 이밖에 우리나라에서는 전동킥보드 등 친구들의 추천코드를 공유해서 입력하면 포인트를 

부여받는 마케팅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3) 버즈마케팅

오락이나 뉴스의 제공 통한 이야깃거리등을 제공해서 소비자가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자신의 SNS에 올려서 자연스럽게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제품 출시 전 해당제품에 대한 기대한 소비자가 상품에 대해 소무을 내게 유도하는 마케팅으로 대표적엔 예로 아이폰 신제품 마케팅에 활용되었습니다. 

 

 

4) 인플루언서 마케팅

소셜미디어상에서 다른 사람에게 많은 영향을 끼칠수있는 사람으로서, 

흔히 수많은 팔로워들에게 영향을 미칠수 있고 높은 신뢰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많이 활용되는 기법중에 하나입니다.  인플루어선 마케팅의 성공요소는 얼마나 제품과 가장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느냐가 가장 큰 요소로 작용됩니다. 

 

5) 커뮤니티 마케팅

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커뮤니티(동호회, 카페)를 만들어 주고 이를 지우너하는 마케팅으로 제품 정보를 공유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커뮤니티에는 잠재고객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해당 제품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이 형성되면 자연스럽게 전파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회원들 대상의 체험마케팅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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