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4P와 4E 용어 정리 상세히

250x250
728x90

마케팅 4P와 4E 용어 정리 상세히

 

마케팅 4P : 

기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4P는 하버드대학의 제롬 메카시 교수에 의해 만들어진 개념으로 제품, 유통, 가격, 촉진의 P에서 따온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에서는 잘 쓰지 않는 기법이며 마케팅원론 정도로 쓰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4E라는 마케팅용어를 쓰고 있습니다. 하단에서 정리해둘게요. 

 

1.제품(Product)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소비자가 제품 제작에 직접 참여하여 소비자의견을 상품화에 반영한다. 

예를 들어 제품 개발 아디어 공모전 등 있다고 합니다

 

2.유통(Place)

소비자 편리성 위주의 유통구조로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야 한다.

 

3.가격(Price)

"제품을 얼마에 판매할것인가?"

기업은 가격 결정에 신중한 고려를 한다. 이때 할인이나 경쟁사의 가격도 고려, 

소비자가 생각하는 가격을 제시하여 거래가 체결됨

 

4.촉진(Promotion)

기업 마케팅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마케팅 4E : 

 

1. Experience(경험) :

고객경험,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다양하고 인상적인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

기업은 주로 SNS 블로그나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을 통해 긍정적인 체험을 유도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2. Engagement (참여) :

브랜드에 대한 고객과의 관련성을 만들어주는 것.

 

3. Evangelist(전도) :

브랜드호감과 충성도를 가진 고객을 브랜드 전도사라고 하는데 이를 활용하는 것이 마케팅에 중요한다는 의미

 

4. Enthusiasm(열정) :

지털 마케팅 시대 미디어 플랫폼이 점점 복잡해지고 있는데 이에 따라 변화하는 소셜미디어를 알고 그 모든 것들을 유기적으로 알고 관리하려는 열정이 필요하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