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광고마케터 1급 기출 온라인 비즈니스 유형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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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현재 디지털 마케터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회사가 미래가 불투명해 퇴준을 기획했으나 

시국이 시국인지라 당분간 존버하면서 저만의 경쟁력을 갖추려고 합니다. 

 

생존 경쟁? 이 점점 치열해짐에따라 검색광고의 스킬도 꼭 알아두면 좋을듯 해서, 

검색광고마케터 1급을 올해안에 시험 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검색광고 마케터 1급 공부 1편  

온라인 비즈니스 유형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거래대상에 따른 분류 :

공급자의 수요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온라인 비즈니스 유형 분류 가능

1) B2C : 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로 포털, 검색, 온라인 커머스등과 같은 대표적인 온라인 비즈니스 유형

2) B2B :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로 MRO(기업소모성 운영자재 구매 플랫폼) 가 대표적인 예가 될 수있다. 

3) C2C : 소비자와 소비자간의 거래로 대표적인 예로 중고나라나 당근마켓의 중고장터를 들 수 있다. 

 

 

2. 제공가치에 따른 분류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1) 가격지향형 모델 : 가격은 모든 비즈니스의 가장 중요한 무기, 아마존, 쿠팡의 사례와 같이 

온라인 비즈니스에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성공한 사례가 많음

가격 지향형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특성에 따른 사업 규모 설정과 기존 유통채널을 최소화하는게 중요

2) 편의/신속성 지향형 모델 : 

구입이 어렵거나 비교 구매가 곤란한 상품의 경우 적적할 비즈니스 모델 

3) 맞춤형/서비스 지향형 모델 : 

온라인 비즈니스는 고객 정보를 마탕으로 개개인의 욕구를 일대일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 할 수 있다. 

 

3. 거래상품에 따른 분류

판매되는 상품이 어떤 유형인가에 따라 온라인 비즈니스 유형 분류 가능

1) 물리적상품 : 온라인 커머스에 의해 물리적 상품의 구매 편리성과 원환할 유통을 위해 물류체계 구축이 중요

2) 디지컬 상품 : 경험재로 고객이 해당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기 전에는 상품특성을 알수없으며, 

물류체계 와 같은 문제는 없지만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등 의 문제가 발생한다.

 

4. 판매방식에 따른 분류 : 

1) 판매 형 : 특정상품을 판매하는 카테고리 형과 백화점처럼 다양한 상품 구색을 갖추고 판매하는 몰형이 있다. 

2) 중계형 : 온라인상에서 물건을 찾는 수요자와 물건을 공급하는 공급자에게 중개하고 수수료를 수입하는것

3) 정보제공형 : 방대한 정보 중 고객이 필요한 정보만을 제공하고 생산해 유통

4) 커뮤니티형 : 인터넷 커뮤니티를 구축하여 고객을 확보하여 상품을 거래하는 방식

실제로 무신사는 커뮤니티형에서 시작해서 지금 유니콘 기업이 되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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