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조지표란 무엇인지 의미를 알아보자

250x250
728x90

오늘은 고용보조지표란 무엇인지 의미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자료출처 : 한국은행

 

고용보조지표란? 
국제노동기구(ILO)에서는 노동공급과 노동수요가 일치하지 않아서 일하고 싶은 욕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을 하고 있지 못하는 노동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고용보조지표를 새로이 확정(2013월 10월)한 바 있습니다. 

 

우리나라 통계청에서도 기존의 공식 실업률만으로는 노동시장을 제대로 반영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2014년 11월부터 새로운 고용보조지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고용보조지표는 실업률을 추계하기 위한 공식적인 실업자 이외에 아르바이트 등 단기근로를 하지만 재취업을 원하는 사람(시간관련 추가취업 가능자), 최근 구직활동을 안했을 뿐 취업의사가 있고 취업 가능성이 있는 사람(잠재구직
자), 그리고 구직노력을 했으나 육아 등으로 당장 일을 시작하지 못하는 사람(잠재취업가능자) 등을 포함합니다.

 

여기서 비경제활동인구에 포함된 잠재 취업가능자와 잠재 구직자를 합하여 잠재경제활동인구라고 하고, 이를 기존의 경제활동인구와 합산하여 확장경제활동인구라 합니다.

 

참고자료:

고용률 및 실업률 계산 방법 및 정의

오늘은 고용률 및 실업률 계산 방법 및 정의에 대해서 공부해볼게요! 1. 고용률 고용률은 통계청에서 매월 작성하고 있는 경제활동인구조사에서 집계된 15세 이상 인구(노동가능인구)에 대

lookingforwork.tistory.com

 

 현재 고용보조지표는 그 포괄범위에 따라 세 가지 형태로 작성하여 공표되고 있습니다.

고용보조지표1은 경제활동인구 대비 기존의 취업자 중 시간관련 추가 취업가능자와 실업자의 비율이며,

고용보조지표2는 실업자와 잠재 경재활동인구의합을 확장경제활동인구로 나누어 구합니다.

고용보조지표3은 확장경제활동인구 대비 시간관련 추가취업 가능자, 실업자 및 잠재경제활동인구를 더한 수치의 비율입니다.

 

최근발표되고 있는 고용보조지표를 보면 기존의 공식 실업률과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단시간 근로자가 많거나 ‘취업을 희망하고 있지만 구직활동을 하지 않는 사람’ 등이 그 만큼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현재 구직활동을 하지 않아 실업자로 분류되지 않는 사람이 많다는 것으로 보면됩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