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관련 기초 용어 정리 1편

250x250
728x90

부동산 관련 기초 용어 정리 1편 [면적 및 건축 비율 관련용어]

면적 관련 용어

1) 대지면적
대지면적은 토지의 수평투영면적을 뜻한다. 수평투영면적이란 하늘에서 내려다 봤을 때 보여지는 모양의 면적을 의미합니다. 경사진 토지의 경우, 경사진 바닥면적이 아닌, 경사가 없는 수평상태로 가정한 후의 면적을 대지면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2) 전용면적
실제로 입주자가 독점하여 사용하는 부분의 면적이다. 방, 거실, 주방 그리고 화장실 등을 모두 포함한 넓이입니다.
전용면적은 실제 사용하는 면적입니다.
상가나 오피스텔 같은 경우 전용률의 따라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이 정해지기 때문에 가격 비교를 할 때, 전용면적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 가령, 분양면적이 85㎡ 전용면적이 50㎡, 분양면적이 100㎡ 전용면적이 50㎡라면 전용면적을 기준으로 가격을 비교해야 하니다.

3)공용면적
다른 사람들이 같이 이용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계단 등이 포함된 면적입니다. 오피스텔은 아파트에 비해 전용률이 떨어지는데 분양면적은 같더라도 전용률의 차이 때문에 오피스텔이 아파트보다 면적이 적다. 따라서 오피스텔이나 상가 구입 시에는 반드시 전용률과 전용면적을 함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분양면적
전용면적+공용면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분양 시 말하는 면적이 분양면적입니다.

5) 서비스면적
발코니에 해당하는 면적으로 보고있습니다. 이것은 전용면적, 공용면적, 분양면적 그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건설사마다 서비스 면적이 다 다르기 때문에 서비스 면적에 따라 같은 평형대의 아파트라도 크거나 작게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건축 비율 관련 용어

1)건축면적은
지표면상 1m 이하에 해당되는 부분을 제외한 외벽의 중심선(외벽이 없는 경우에는 외곽부분 기둥의 중심선)으로 둘러 싸인 부분의 수평투영면적을 말합니다.

2) 건폐율
대지면적(건축 대상 필지 면적)에 대한 건축면적(건물 외벽이나 이를 대신하는 기둥 중심선으로 둘러싸인 부분의 수평 투영 면적)의 비율입니다.
대지가 100㎡에 건폐율이 40%라면 100㎡ 안에서 40㎡로 건물을 올릴 수 있다는 부분이빈다. 중국에 가면 건물들이 따닥따닥 붙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좁은 땅의 많은 건물을 짓기 위해서 인데 건폐율이 높은 경우라 보시면됩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북미보다 상업지역의 건폐율이 높다. 따라서 강남역 같은 곳에 가면 건물들이 많이 붙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3) 용적률
건폐율과 용적률의 개념은 재건축 아파트나 재개발 아파트 투자 혹은 집적 집을 지을 때 유용한 개념이므로 반드시 알알아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용적률은 대지 내 건축물의 건축 바닥면적을 모두 합친 면적(연면적)의 대지면적에 대한 백분율으로,
산정식은 건축물 바닥면접의 합계 / 대지면적 X100
지하층·부속용도에 한하는 지상 주차용으로 사용되는 면적은 용적률 산정에서 제외됩니다.
쉽게 설명하면 100㎡의 대지의 용적률이 200%라고 한다면 바닥면적 200㎡의 건물을 지을 수 있다는 뜻이다. 만약 이 건물의 바닥면적이 40㎡라면 건물의 바닥면적의 합이 200㎡ 이기 때문에 총 5층까지 지을 수 있다고 보면됩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