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준(FED)의 테이퍼링이란 뜻 자세히

250x250
728x90

미국 연준(FED)의 테이퍼링이란 뜻 자세히


항상 경제소식을 보다 보면 "세계 투자자들이 미국 연준(FED)의 테이퍼링에 주목하고 있다" 는 기사 헤드라인을 잘 보실껍니다. 테이퍼링은 주식 증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정책중에 하나입니다. 연준 의장은 테이퍼링을 실시하게 되면 그전에 미리 알려주겠다며 증시에 안정을 도모? 하려는 액션을 취하기도 합니다.

경제용어 테이퍼링

테이퍼링(Tapering)이라는 영어단의 원래 뜻은 '가늘게 하다' 라는 뜻을 의미합니다.
해당 용어는 스포츠용어인데요. 마라톤 종목에서 쓰는 용어라고 합니다. 이 테이퍼링의 의미는 선수들이 강도 높은 훈련을 소화하다 대회가 다와가면 컨디션 조절을 위해 훈련 강도를 조금씩 낮춰서 컨디션 관리를 한다는 걸 의미해오죠!
즉 지금까지 지속해오던 강도를 보다 낮게 낮춘다는 의미입니다.

경제용어에서는 테이퍼링은 지금까지 유지해오던 경기부양책의 강도를 서서히 낮춰가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 테이퍼링의 기원은 2013년, FED 의장이었던 버냉키 연준의장에 의해 처음 쓰여졌습니다.

보다 쉡게 이야기하자면, 경제가 어려울 때 경제를 살리기 위해 실시하던 양적완화 정책을 점점 축소하는 것을 뜻하였습니다. 기존 양적완화 정책에서 서서히 빠져나오는 것이기에 다른 말로 출구전략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양적완화 정책후 . 돈이 많이 풀리면 물가도 오르고 화폐가치가 떨어지는 등 여러 부작용이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면 슬슬 시중에 풀린 돈을 다시 회수하게됩니다. 이때 시중에 돈을 푸는 양을 서서히 잠그는 정책이 테이퍼링인 것입니다.
이럴때 테이퍼링으로 인해 전세계 증시가 하락하거나 요동칠때가 많았습니다.


테이퍼링의 효과

세계경제 중심지인 미국이 테이퍼링을 실시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미국 금리가 오르게 되며 달러 환율도 동시에 오르게 됩니다. 부정적인 면은 앞서 말씀드린것부분이지만, 긍정적인 면은 테이퍼링의 액션은 경제가 회복되는 시그널로 볼수 있습니다.

참고용어 : 양적완화정책

양적완화(QE·Quantitative Easing)란 중앙은행이 국공채(국가나 지방공공단체가 부족한 자금의 충당을 위해 발행하는 채권) 등을 무제한으로 매입하여 시장에 유동성을 충분히 공급하는 정책을 말합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