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적완화 정책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기

250x250
728x90

테이퍼링 양적완화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기

양적완화(Quantitative easing, QE)는 ‘중앙은행의 정책으로 금리 인하를 통한 경기부양 효과가 한계에 봉착했을 때->
중앙은행이 국채매입 등을 통해 유동성을 시중에 직접 푸는 정책’을 뜻하는게 사전적의미입니다.

경기가 침체 국면에 빠졌을 때 중앙은행은 대개 기준금리를 인하하는 조치를 취합니다.
금리를 인하하면 대출이 늘어나고 채무자의 이자부담이 줄어들며 주식·부동산 등 자산 가격이 상승하는 등 여러 변화가 나타나면서 일반적으로 소비와 투자가 늘어나 경제가 활력을 찾기 때문이다.

그런데 기준금리를 제로 또는 제로에 근접한 수준까지 인하했지만 대출이 의도했던 만큼 증가하지 않거나 실제 시장금리는 하락하지 않는 경우, 중앙은행은 경제에 유동성을 직접 공급할때가 있습니다.
유동성 경색이나 신용 경색을 해소하기 위해 중앙은행이 국채·회사채 또는 금융기관의 대출자산 등을 매입하고(자산을늘리고) 그 대가를 새로이 화폐를 찍거나, 대출여력이 늘어나도록 은행들이 중앙은행에 예치한 지급준비금을 감액해 주는 방식 등으로 지불하는(부채 역시 함께 확대하는) 조치를 양적완화라고 통칭하여 일컫습니다.

양적완화의 장점

양적완화는 우선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한다. 금융시장이 유동성 경색에 빠진 경우, 금융기관의 자산 매입을 대가로 공급되는 유동성이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금리중시 통화정책을 시행하는 중앙은행이 정책금리가 0%에 근접하거나, 혹은 다른 이유로 시장경제의 흐름을 정책금리로 제어할 수 없는 이른바 유동성 저하 상황하에서 유동성을 충분히 공급함으로써 중앙은행의 거래량을 확대하는 정책이다. 중앙은행은 채권이나 다른 자산을 사들임으로써, 이율을 더 낮추지 않고도 돈의 흐름을 늘리게 됩니다.

양적완화의 단점

한편 양적완화정책에는 자산시장의 버블 발생 가능성, 실물경기 회복 이후 과잉 유동성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 위험자산 매입 등에 따른 중앙은행의 자산손실 가능성 등과 같은 잠재적 부작용들도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요국 중앙은행이 양적완화정책을 시행해 온 것은 위기탈출이 그만큼 중요했기 때문이다.

2.테이퍼링 (참고용어)

2021.08.17 - [경제공부] - 미국 연준(FED)의 테이퍼링이란 뜻 자세히

미국 연준(FED)의 테이퍼링이란 뜻 자세히

미국 연준(FED)의 테이퍼링이란 뜻 자세히 항상 경제소식을 보다 보면 "세계 투자자들이 미국 연준(FED)의 테이퍼링에 주목하고 있다" 는 기사 헤드라인을 잘 보실껍니다. 테이퍼링은 주식 증시에

lookingforwork.tistory.com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