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비자 행동이론 AIDMA 과 AISAS 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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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소비자 행동이론 AIDMA 과 AISAS 이란?

 

AIDMA
소비자의 심리적행동의 가장 전통적인 소비자 행동모델.

사람이 행동하기까지 주의(attention), 흥미(interest), 욕망(desire), 기억(memory), 행동(action)의 순서가 존재

1920년대에 미국 롤렌드 홀(Rolland Hall)이라는 경제학자가 해당 이론을 정리했습니다.

 

Attention  : TV나 밖에 옥외광고등을 보다가 어떤 광고를 보게 됨
Interest : 이전에 본 특정 제품에 대해 흥미(관심)가 생기게 됨
Desire : 광고를 보다보니 필요하다는 생각과 물건을 사고 싶다는 욕망이 커짐

Memory : 기억
Action : 구매하련느 행동을 한다.     


AIDMA 모델에서 AISAS 모델로의 진화

AISAS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이 발달로 인해, 소비자는 더이상 기업이 일방적으로 전하는 메시지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이에 일본에 한 유명대행사는  2005년에 AISAS라는 새로운 구매행동이론을 만듬.

 

AISAS 모델에서 소비자는 Attention → Interest → Search → Action → Share의 단계를 거친다.

주목과 흥미까지의 단계는 같으나 현대인은 이제 검색을 하기 시작했다.

모바일 및 PC 뿐 만 아니라 이제는 웹사이트도 너무나 잘 구축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스마트폰에 흥미를 갖게 되면, 그 상품에 대해 포털 사이트의 후기, 가격정보, 가격비교, 구매자들의 후기등등

남들이 공유한 정보를 

나아닌, 다른 누군가가 검색(search)하게 되고 이에 대핸정보를 얻게 된다. 

 

정보를 얻게 된다면, 잊 제품의 구매에 대한 행동(Action) 을 진행하게 되고, 

유저가 직접구매하고 써본 후기를 블로그나 동영상 등등에 사람들은 Share 한다.


AIDMA-> AISAS는 검색과 공유를 통한 소비자간 관계의 확장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요약>

지금까지 마케팅 소비자 행동이론 AIDMA 과 AISAS 이란? 내용을 평어체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우리의 시대는 현재 Search와 Share라는  행동으로 제품 구매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기업은 소비자의 이런 행동패턴에 맞춰 전반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내용이였습니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이런 소비자의 심리와 행동을 잘 파악해두는게 정말 중요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마케팅 공부는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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