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그테크 및 핀테크 경제용어 정리 자세히

250x250
728x90

오늘은 레그테크 및 핀테크 경제용어 정리 자세히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레그테크
레그테크(RT; RegTech, Regulatory Technology)는 금융업 등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 정보기술(IT)과 규제를 결합하여 규제관련 요구사항 및 절차를 향상시키는 기술 또는 회사를 뜻합니다.

이는 금융서비스 산업의 새 영역이자 일종의 핀테크(FinTech)입니다.

레그테크회사들은 수작업의 자동화, 분석・보고절차의 연결, 데이터 품질 개선, 데이터에 대한 전체적인 시각의 창출, 절차관련 앱(application)에 의한 데이터 자동 분석, 핵심 사업에 대한 의사결정 및 규제당국 앞 송부용 보고서 생산에 초점을 맞춥니다.

레그테크의 핵심 특징은 1) 민첩성(잡다하게 얽힌 데이터 세트의 분리 및 조직화) 2) 속도(speed, 신속한 보고대상의 인식 및 산출) 3) 통합(단기간에 해결책 확보 및 운영) 4) 분석(‘빅데이터’의 채굴 및 그 진정한 잠재력 파악을 위한 분석 도구의 활용) 등입니다.

2. 핀테크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기존 디지털 기술 혁신을 통해 금융서비스를 획기적으로 효율화하거나 새 금융서비스를 출시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혁신의 정도에 따라 전통적(traditional) 핀테크와 신흥(emergent) 핀테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 핀테크는 기존 금융서비스의 가치사슬 안에서 그 서비스의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즉 기존 금융서비스를 자동화하려는 금융회사가 가치사슬의 핵심에 위치하고 IT기업은 이를 보조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씨티은행이 블록체인 및 분산원장기술을 활용해서 디지털화폐(Citicoin)로 글로벌 본・지점을 연결하여 자금을 결제・청산하는 시스템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반면 신흥 핀테크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IT기업이 가치사슬의 핵심을 맡고 기존 금융서비스 전달체계를 변혁하여 파괴적
(disruptive) 속성을 갖습니다.

지점이 없는 인터넷전문은행이 공인인증서 없는 비대면 거래로 기존 관행을 파괴함으로써 단기간에 대규모 고객을 확보하거나, 대출금리와 송금수수료도 파격적으로 낮춤으로써 기존 은행의 금리 및 수수료를 인하시키는 것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핀테크 사례로서 인터넷뱅킹・모바일지급서비스・크라우드 펀딩・로보어드바이저・스마트계약・바이오인증 금융거래 등을 들 수 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