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적 이익률 순이자마진 고정이하여신비율 뜻 자세히

250x250
728x90

오늘은 구조적 이익률 순이자마진 고정이하여신비율 각각의 뜻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구조적 이익률
은행의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은 충분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으며 은행의 이익은 금리, 대출규모, 고정이하여신비율 등의 변동에 따라 민감하게 움직입니다.
이러한 은행이익은 구조적 이익과 비구조적 이익으로 구분된다. 구조적 이익은 안정적이고 경상적인 성격을 갖는 것으로 이자이익, 수수료이익, 신탁이익 합계에서 운영경비를 차감한 금액을 말합니다.

구조적 이익률은 구조적 이익을 실질총자산(평잔기준)으로 나눈 비율로 은행의 지속가능한 이익창출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2.순이자마진(NIM)
은행의 모든 금리부자산의 운용결과로 발생한 은행의 운용자금 한 단위당 이자순수익 (운용수익률)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이는 이자자산순수익(이자수익자산 운용수익 – 이자비용부채 조달비용)을 이자수익자산의 평잔으로 나누어 계산하는 은행의 핵심 수익성 지표입니다.

3.고정이하여신비율
은행은 보유하고 있는 여신을 자산건전성에 따라 5단계로 분류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즉 자산건전성이 가장 양호한 상태인 정상에서부터 회수가 어려운 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요주의,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 등으로 분류합니다. 이중 고정, 회수의문, 및 추정손실 로 분류된 여신의 합계액을 총여신으로 나눈 비율을 고정이하여신비율이라고 합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