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성 기출문제 밴드웨건효과와 베블런효과 경제용어

250x250
728x90

오늘의 경제공부는

인적성 기출문제에서 자주나오는  밴드웨건효과와 베블런효과 경제용어

 

1.밴드웨건효과
소비자가 대중적으로 유행하는 정보를 쫓아 상품을 구매하는 현상을 말한다. 

악대차(band wagon)는 악단을 선도하며 요란한 연주로 사람들을 끌어모읍니다. 이 밴드웨건을 우르르 쫓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유래되어 해당 단어가 창시되었습니다. 

밴드웨건효과(Bandwagon effect)는 결국 유행에 동조함으로써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소외되지 않으려는 비이성적인 심리에서 비롯됩니다. 주식시장이나 부동산시장의 거품형성과 붕괴 현상도 밴드웨건효과로 설명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2.베블런효과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감소하는 수요의 법칙에 반하는 재화를 베블런재라 부릅니다.
사치재 또는 명품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재화는 통계적으로 가격이 비쌀수록 소비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시 욕구를 반영한 소비현상을 베블런효과(Veblen's effect)라고 부릅니다.

베블런은 이러한 현상을 처음으로 관찰한 학자의 이름을 떠 해당 경제용어가 생겨났습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