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구동사(phrasal verb)의 의미
: 구동사는 동사에 부사나 전치사가 결합되어 하나의 동사처럼 쓰이는 것 동사구(조동사+본동사)와 비슷하지만 문법적으로는 다른 개념
구동사는 주동사(main verb) + 부속물들(particle) 의 형태를 띄는데,
이러한 부속물들(particle) 에는 부사, 전치사, 부사+전치사의 형태를 나타냅니다.
한국말인데 많이 어려우시죠? 저도 설명하는데 많이 어렵네요.
다시 쉽게 정리하자면, 구동사는 원래 동사의 의미와는 다른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나, 구동사는 추상적 의미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문을 통해 조금 더 이해를 돕겠습니다.
“I’ve gotta go and pick up my dad now.”에서
pick up은 구동사 (phrasal verb)입니다.
구동사에는
1) 분리될 수 있는 구동사(예: to pick up, to turn on)와
2) 분리될 수 없는 구동사(예: to look up to, to stand for)가 있습니다.
여기서 꼭 기억해야 하는 문법은 분리될 수 있는 구동사의 경우 대명사를 목적어로 취할 때는!!
반드시 그 대명사를 동사와
소사, 부속물?(particle) 사이에 위치시켜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 문장에서 my dad 대명사인 him으로 바꿀 경우에는 “I’ve gotta go and pick him up now.”가 됩니다.
이때, pick up him이라고 하면 틀린 표현입니다.
플러스 예를 하나 더 보면,
“Put on your socks(신발 신어).”에서도, your socks를 대명사로 바꾸면 “Put them on.”이라고 말해야 합니다.
같은 이유로 “Put on them.”은 틀립니다.
분리될 수 있는 구동사를 대명사와 함께 사용할 때는 반드시 오늘의 법칙을 기억해두세요!
'영어 좀 잘하고싶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즈니스영어 전화연결해 드리겠습니다! (0) | 2020.01.2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