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서 자주쓰는 용어 및 웹툰 드라마 추천

250x250
728x90

오늘은 경제용어 공부가 아닌 스타트업에서 자주쓰는 용어 및 웹툰 드라마 추천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스타트업 드라마와 웹툰 추천에 앞서 스타트업에서 많이 쓰이고 자주쓰이는 용어 부터 공유드리겠습니다. 

 

1. 스타트스타트업에서 자주쓰는 용어 

 

#해커톤 (영어: hackathon)은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프로그래머나 관련된 그래픽 디자이너,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자, 프로젝트 매니저 등이 정해진 시간 내에 집중적으로 작업하고 논의해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이벤트?! 라고 봐야됩니다.  

 

#데모데이

스타트업들이 모이는 '만남의 장'이라고 불리웁니다. 우선 데모데이(demoday)는 초기 단계 기업의 창업자들이 자신의 사업 모델을 프레젠테이션(PT) 형태로 소개하는 자리입니다. 

 

#VC (Venture Capital)

벤쳐캐피탈에 약자이고요 흔히트 VC라고 불립니다. VC는 자금 부족한 스타트업에게 무담보 주식형태로 투자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VC 들은 투자회수(Exit) 로 목표로 하는 경우 가 많다고 합니다. 

 

#마일스톤

단기적 사업 계획 또는 실적 목표를 말합니다.

 

#린 스타트업
린 스타트업은 아이디어를 빠르게 내어 최소요건 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 시제품)으로 제조한 뒤,

시장의 반응을 보고 다음 제품에 반영하는 것을 반복해 성공확률을 높이는 경영 방법론의 일종입니다.

 

#유니콘
비상장회사이면서 10억달러(1조 2천억) 이상의 가치를 가진 스타트업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토스나 무신사? 정도가 있는듯 합니다.

 

#데카콘
유니콘의 10배. 10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가진 스타트업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우버, 에어비앤비 등의 기업이 있었습니다. 국내에서는 딱 생각나는 기업은 아직 저는 없는것 같습니다.

 

2. 스타트업 웹툰 추천 (웹툰 : 스타트업 수난기 / 작가 : 직업인 A)

문과생의 스타트업 취업 수난를 웹툰으로 굉장히 현실적이게 다룬 작품입니다. 

놀라운건 직업인A 작가님의 첫작품인데요,  굉장히 현실성을 많이 반영한 내용과 저도 실제로 스타트업에서 겪었던 내용들도 많이 공감되게 이야기해주셔서 ! 스타트업 드라마보다는 보다 현실적인 내용을 볼수 있습니다. 

트위터에서 부터 유명해져서 지금은 책도 출간 예정이라고 합니다. 취준생이거나 일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며 

해당 만화를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3. 스타트업 드라마 추천 (드라마 : 스타트업) 

여기서는 데모데이, 해커톤등 현실을 반영한 내용도 있고요 ~! 100프로는 아니지만 30프로정도의 참고할만한 

내용이 나옵니다. VC 가 너무 비현실적으로 나오긴 하지만, 그래도 스타트업을 아무것도 모른상태에서 보기에는 좋습니다. 대신 픽션이 더 많다는점 참고 부탁드려요. 주인공 인 코딩 개발자 남도산이 주인공이며 이과 즉 공대생 영역이 많이 다뤄집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